티스토리 뷰

목차



     

    비트코인-역사-블록체인
    비트코인의 역사와 블록체인 기술

     

     

     

    우리가 흔히 접하는 비트코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누가 무슨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현재는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요? 비트코인과 함께 항상 붙어 다니는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것은 어떤 것 일까요?

     

    비트코인이 뭔가요?

     

     

     

     

     

    비트코인은 종종 암호화폐라고 불리는 탈중앙화된 디지털 화폐입니다.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름이 일본인 같지만 일본인은 아니라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P2P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며, 이는 은행이나 정부와 같은 중앙 기관이 필요없이 사용자 간에 직접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의 중요한 특징중 하나는 공급이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전체수량이 2,100만개 밖에 없습니다. 이는 디플레이션 자산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희소성과 더불어 사용과 수요의 증가는 비트코인의 가치 절상에 크게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비트코인은 온라인 구매, 송금, 투자 등 다양한 용도와 가치의 저장고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변동성이 클 수 있고, 국가마다 규제 상태가 다르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역사

     

     

     

     

     

    비트코인의 역사는 2008년 백서, 'Bitcoin: A Peer-to Peer Electronic Cash System'의 발표로 시작해 전 세계적이 현상으로 발전해 온 매혹적인 여정입니다. 연대순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서 출판 (2008) : 2008년 10월 31일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개인 또는 단체가 '비트코인: P2P 전자 현금 시스템'이라는 백서를 출판했습니다. 이 논문은 탈중앙화된 디지털 통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소개했습니다. 

     

    2. 제네시스 블록(2009): 2009년 1월 3일, 나카모토는 '제네시스 블록'으로 알려진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첫 번째 블록을 채굴했습니다. 이것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시작을 의미했고, 블록의 코인 매개변수에 "The Times 03/Jan/2009 Chancellor on banks 2차 구제금융 위기에 처한 총리"라는 메세지를 포함했습니다. 

     

    3. 초기 개발과 채굴 초기에 비트코인은 개발자, 애호가, 채굴자들로 구성된 소규모 커뮤니티를 끌어들여 성장과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채굴 활동은 비교적 쉬웠고, 얼리어답터들은 상당한 양의 비트코인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4. 첫 번째 비트코인 거래(2010): 2010년 5월 22일, 라즐로 하니에츠가 피자 두 판에 10,000 비트코인을 지불했을 때 비트코인과 관련된 최초의 문서화 된 상업적 거래가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현재 매년 "비트코인 피자의 날"로 기념되고 있습니다.

     

    5. 채택과 가치 증가(2011-2013): 비트코인은 기술자, 자유주의자 및 투자자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가치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2011년 2월 미국 달러와 동등한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미디어의 관심이 증가하고 채택이 증가하며 가격이 급겨히 변동했습니다.

     

    6. 마운트곡스와 변동성 (2014): 한때 가장 큰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는 해킹 사건으로 약 85만 비트코인을 잃은 후 2014년 2월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이 사건은 중앙 집중식 거래소와 관련된 위험을 강조했고 규제 조사를 강화했습니다.

     

    7. 생태계 확장과 제도적 관심 (2015-2017): 마운트곡스 붕괴와 같은 좌절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생태계는 계속 확장되었습니다. 더 많은 상인들이 비트코인 결제를 받기 시작했고, 기관 투자자들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가격은 최고치로 치솟았고 2017년 말에는 역사적인 강세로 절정에 이르렀고, 비트코인은 코인당 2만 달러에 육박했습니다. 

     

    8. 확장성 논쟁과 포크(2017): 비트코인의 인기는 확장성 문제를 드러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커뮤니티 내의 뜨거운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논쟁은 결국 2017년 8월 하드포크를 통해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를 만들었습니다.

     

     

     

     

     

     

    9. 규제 발정과 주류 수용 (2018-2021): 전 세계 정부는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를 공식화하기 시작하여 암호화폐의 채택과 사용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규제 문제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주류 투자자와 금융 기관 사이에서 계속해서 수용되고 있습니다.

     

    10. 기관 도입과 가격 급등 (2020-2021): 마이크로스트래티지와 테슬라와 같은 회사들이 대차대조표에 비트코인을 추가하는 등 비트코인에 대한 기관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통화 부양책과 같은 거시 경제 요인과 결합하여 비트코인 가격을 다시 급등시키는 데 기여했으며, 2020년 말과 2021년 초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11. 현재의 발전 (2022-2024): 비트코인은 가치의 저장고, 교환 매개체,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와 함께 금융계에서 계속해서 구심점이 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규제 발전, 기술 발전, 거시 경제 동향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동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그 역사를 통틀어 고점과 저점을 오르내지만 근본적인 기술과 원칙은 회복력을 유지하여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의 광범위한 지형을 형성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란?

     

     

     

     

     

    블록체인 기술은 컴퓨터 네트워크에 걸쳐 거래를 기록하는 분산된 원장 시스템입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지만, 그 응용은 디지털 통화를 넘어섭니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산: 일반적으로 중앙 서버에 저장되는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는 분산되어 여러 노드(컴퓨터)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각 노드는 전체 블록체인의 복사본을 저장합니다.

     

    2. 블록: 트랜잭션(거래)은 블록으로 그룹화됩니다. 각 블록에는 이전 블록의 암호화 해시(hash)가 포함되어 있어 블록 체인이 생성되므로 "블록체인"이라고 합니다.

     

    3. 합의 메커니즘: 블록이 블록체인에 추가되기 전에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블록체인 내의 거래가 유효하다는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이 합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작업 증명(비트코인에서 사용) 또는 지분 증명(Proof of Stake)과 같은 다양한 합의 메커니즘이 사용됩니다.

     

    4. 불변성 블록체인에 블록이 한 번 추가되면 블록 내의 데이터를 변경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각 블록을 이번 블록과 연결하는 암호화 해시와 네트워크 참여자글 간의 합의를 보장하는 합의 메커니즘 때문입니다.

     

    5. 투명성: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는 투명하고 모든 참가자가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각 참가자는 전체 거래 내역을 볼 수 있어 신뢰와 책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향상된 보안, 투명성 및 분산을 포함한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공급망 관리, 투표 시스템, 신원 확인 등 암호화폐 이상의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은 중개자 없이 데이터를 기록하고 전송하는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서 비롯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반감기와 주기 간단 요약

    최근에 핫한 이슈중에서 많이 듣는 단어가 비트코인 ETF와 비트코인 반감기입니다. 비트코인은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하고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ETF와 비트

    jay.takbaegi.com

     

     

    비트코인의 ETF 승인과 그 의미

    코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관심이 없는 분들 조차 비트코인을 모르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 할것입니다. 이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된 디지털 화폐로 은행이나 정부와 같은 중개기관 없이도 P2P

    jay.takbaegi.com